표준 이력서 다운로드 세련되고 깔끔한 인기 서식!
취업 시즌만 되면 많은 취준생들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준비에 열을 올립니다. 그만큼 서류전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면접으로 연결되는 중대한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특징이나 인사담당자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가장먼저 표준 이력서 양식 작성이 깔끔하고 보기 좋게 되어 있다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표준 이력서 다운로드 항목별 작성법]
1. 성명 및 생년월일
성명은 한글과 한자 모두 적고 성명 뒤에는 도장을 찍는데 도장은 똑바로 확실히 찍는다. 생년월일은 서기로 나이는 만 나이로 기재하며, 한자, 한글을 구분하여 정자로 쓴다.
2. 연락처 (응시부문)
대부분의 기업들이 합격 여부나 다른 연락사항을 전보나 전화를 통해 통보하고 있기 때문에 표준 이력서 양식 우측상단에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와 직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를 명시한다. 급하게 연락할 수 있도록 핸드폰번호를 함께 기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력서의 주소지와 현 거주지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엔 분명하게 연락받을 수 있는 곳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3. 사진
국문 표준 이력서 양식에는 필수적으로 사진 부착이 요구된다. 사진은 되도록이면 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을 붙이되, 이력서의 작은 사진부착난에 연연해 사진을 손상시켜서는 안된다. 부착난에 조금 넘치게 붙이더라도 인물의 원형이 파손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즉석사진이나 스냅사진이 아닌 증명사진을 제출하여야 하며, 수수하면서도 단정한 정장에 밝은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명함판, 반명함판 크기의 사진을 요구하는 곳이 많으니 두가지 규격의 사진을 충분히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4. 현주소 및 본적
현주소는 본인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본적은 호적이 있는 주소를 쓴다. 통반까지 정확히 기재하며 인적사항이 실제와 다르다 하더라도 주민등록 등,초본에 기재된 내용과 동일하게 적어야 한다.
5. 호적 및 가족관계
호주와의 관계는 호주 쪽에서 본 자신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父'나 '祖父'가 아닌 '長男' 또는 '次女'등으로 기재해야 한다.
6. 학력 및 경력사항
학력은 보통 고등학교 졸업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며, 입학날짜나 졸업날짜는 관계서류를 찾아 정확히 기재한다. 남자는 군복무 사항을 학력사이의 해당기간에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한편, 경력은 입사희망 회사에서 요구하는 직종과 본인의 이력과 경력이 일치하는지 검토해야 하며 불필요한 이력내용의 나열은 피하도록 한다.
이는 아무리 훌륭한 기술과 직능을 겸비한 인재라도 회사는 입사후 조직에 융화되고 계통과 질서의 대열에 설 수 있는 기본자세를 지닌 사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력이 짧은 경우에는 아르바이트 경험도 기재할 수 있는데 이때는 지원하는 회사의 업종이나 지원업무와 관련이 있는 것만 표준 이력서 다운로드 서식에 기재한다.
7. 자격·면허·특기란
면허증 발급사항은 반드시 취득일과 발급기관명을 명시해야한다. 어학실력이 요구되는 요즘에는 외국어 구사 능력을 매우 중시하므로, 외국어와 관련된 인정증이나 수상경력이 있으면 강조하여 언급하는 것도 돋보이는 이력서가 되는 방법이다. 이상의 내용을 다 쓴 후에는 '위와 상위(相違) 없음', 또는 '위와 같이 틀림없음'이라고 쓰고 한 줄 아래에 날짜를 년,월,일로 적는다.
8. 병역사항
주로 남자들이 작성하는 부분이다. 병역사항은 복무기간, 군별, 계급등을 적고, 면제를 받았을 경우에는 면제 사유도 기재한다.
9. 사회봉사활동 강조
각종 사회봉사 활동경험과 동아리 활동들을 상세히 언급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사회봉사활동 실적을 취업에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봉사활동 확인서를 해당 봉사기관에서 발급받아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인사담당자가 선호하는 세련되고 깔끔한 표준 이력서 다운로드 무료 서비스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